디지털 마케팅(홍보)전략은 큰 그림에선 원리가 동일하기 때문입니다. 같은 원리로 생각하고 통합 마케팅 관점으로 접근해야 마케팅이 쉬워 집니다. 너무 어렵게 생각하지 말고 쉽게 생각하는 것이 정신건강에도 좋습니다. ^^
그래서 두 채널이 어떤 면에서 비슷하고 각각 어떤 전략을 가져가야 하는지 등을 비교 분석해 보도록 하겠습니다.

네이버는 SEO가 잘 통하지 않는데 라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이 있으시죠?

구글도 마찬가지입니다.네이버 검색순위가 높아지면 클릭률이나 참조하는 사이트도 높아지니까..
결국, 처음에는 다른 길을 가지만 같은 길을 가게 되어있습니다.
그리고, 한 가지 더 생각해 보면 네이버도 이제 SEO를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기 때문입니다.
웹사이트를 붐업시키려고 다른 길로 가다가 정상은 한 곳이고 그곳에서 만나게 되어 있는 것입니다.
네이버가 왜 SEO를 중요하게 생각했는지는 다음 포스팅을 읽어보세요.
그렇다면 네이버 SEO, 구글 SEO 이렇게 따로 말할 필요가 없습니다. 결국 , 같이 만나게 되어 있으니까요? ㅎㅎ
저희 사이트도 처음에는 구글이 대부분의 트래픽을 몰아 주었는데요. 나중에는 비슷한 비율까지 올라오더군요.
이 부분은 웹애널리틱스의 트래픽 그래프를 분석해 보시면 눈치를 챌 수 있습니다.
그리고, 소셜커머스에도 트위터카드나 OG 태그등으로 공유를 해서 가져가야 하구요.
각 채널(웹사이트, 블로그 , 소셜커머스) 간 트래픽을 상호 소통시켜줘야 검색엔진의 랭킹 순위가 높아집니다.
단순하게 네이버 블로그만 올라가면 되지 라고 생각하지 마세요.
채널전략에서 서로 소통되지 않는다면 웹사이트는 무인도와 마찬가지여서 트래픽의 한계가 곧 옵니다.
그리고, 구글/네이버는 소셜을 무척 좋아 한답니다. 소셜에서 오는 트래픽에는 랭킹순위에 대한 엄격한 잣대도 없습니다. 즉, 소셜 자체가 링크빌딩의 꽃입니다.
이런 시스템으로는 워드 프레스가 좋은데 문제는 SEO 관점에선 워드 프레스가 SEO관련 플러그인이 잘 되어 있어 좋을 거 같지만 워드프레스 솔루션 자체가 너무 느려서 감점이 있을 수 밖에 없습니다. 최소 2초 안에 메인 페이지가 로딩 되어야 하니까요.
SEO와 페이지속도와의 관계는 다음 포스팅을 읽어보세요.
네이버와 구글은 디지털 마케팅 전략을 다르게 접근해야 합니다.
그리고, 구글 블로그(blogger.com)는 내 웹사이트가 아니기 때문에 결국 내 웹사이트에서 블로그 시스템이 있는 것이 정답이구요.
네이버는 SEO보단 블로그 노출에 더 주력하기 때문에 블로그를 통해서 웹사이트로 유입을 시켜줘야 합니다. 그리고 블로그에 쓴 글을 내 웹사이트에도 가지고 있어야 하고 소셜커머스로 확산 시켜야 하며 다시 내 사이트로 유입되야 합니다. 이런 원리는 당연하게 생각하시겠지만 실제 기획 및 실행 시 매우 중요한 포인트입니다.

네이버 블로그도 블로그인데 구글에게 중복콘텐츠 감점을 받을 우려가 있으니 네이버 구글 SEO를 생각하면 안하는게 낫지 않느냐?

다음은 https://blog.naver.com/robots.txt를 보시면 알 수 있는 네이버 블로그 로봇 정책입니다.
아래 Disallow: / 루트 밑에 모든 콘텐츠에 대한 로봇접근을 거절 하는 것입니다.
Disallow: /
User-agent: *
Disallow: /PostList.nhn
Disallow: /PostPrint.nhn
Disallow: /NBlogPostPreview.nhn
Disallow: /NBlogHidden.nhn
Disallow: /BlogInfo.nhn
Disallow: /PostExportDoc.nhn
Disallow: /PostPreview.nhn
Disallow: /NVisitor4Ajax.nhn
Disallow: /NVisitorgp4Ajax.nhn
Disallow: /NBuddyList.nhn
Disallow: /WidgetListAsync.nhn
Disallow: /socialapp/SocialAppAppBoxMyAppListAsync.nhn


다음 다이어그램과 같은 흐름이 되겠네요.

말씀 드린 전략을 고려해서 처음부터 홈페이지(웹사이트)제작을
①반응형웹으로 하고 확산 하기 위한
②블로그 시스템을 제공하며 각 소셜로 유입을 잘 시켜드리기 위한
③소셜 공유 및 트래픽 서비스와
④링크 빌딩으로 사이트 내 사용자 유입을 극대화
시켜드릴 수 있는 명확한 채널 전략과 프로세스를 가지고 있다는 점입니다.
웹사이트는 만들기만 해서는 의미가 없습니다.
콘텐츠를 확산시키고 낮은 가격에 디지털 마케팅 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해야 합니다.
이러한 디지털 통합 마케팅 전략을 국내 최초로 올인원 서비스를 제공하는 곳이 넥스트티 & 창업칭구입니다.

